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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FX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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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무엇인가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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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FX 프로젝트

입체영상CG & VFX프로젝트



영화나 광고(CF)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CG기술을 학습하여 VFX관련 입체영상을 제작을 목표로 한다.
기존의 CG기술을 뛰어 넘어 할리우드 등의 주류 VFX 스튜디오들이 사용하고 있는 CG실무 기술을 습득하고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직접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 애니메이션 및 방송영상 관련 포트폴리오제작을 통해 영상관련 업체로의 취업을 목표로 한다.

강의대상
  • 3D애니메이션
  • 3D게임
  • 웹 3D
  • VFX를 위한 기초
입체영상cg & vfx프로젝트
주제 소주제 주요내용 훈련시간
프로젝트 기획 프리프로덕션(pre production) 과정
1. 기초 스토리의 구성과 포트폴리오에 적합한 작품의 스토리 개발
2. 캐릭터와 배경 소도구 등의 디자인 개발
3. cg vfx를 위한 스토리 보드의 제작과 수정
4. cg vfx의 lib(image based light)제작을 위한 hdr(high dynamic range)이미지 제작기술 학습과 자료 수집
1. 스토리의 갈등과 결말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제한된 시간과 교육생의 능력에 적합한 포트폴리오의 스토리의 개발
2. 디자인의 계획과 작품을 위한 현실적 대처 방법으로 디자인 모방 등을 통해 작품에 특성에 어울리는 디자인 개발
3. 마야의 카메라 시퀀셜(camera sequncal)을 활용한 cg영상의 러프 콘티 제작과 편집
4. 다양한 컨디션을 고려한 hdr이미지 촬영의 기초 지식과 장비의 활용 pt gui를 활용한 hdr이미지 제작 기술 습득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캐릭터, 배경 모델의 제작
1. cg 폴리곤 모델의 제작
2. cg 모델의 텍스쳐링(texturing)
3. cg용소들의 정체성을 보여 주는 룩 (look) 의 개발
4. 캐릭터 등 cg요소들의 리깅 (rigging)
1. 캐릭터와 배경 등의 cg폴리곤 모델제작과 블렌드쉐입(blend shape), uv편지
2. 멘탈레이 쉐이더(mental ray shader)와 마야의 기본 쉐이더를 활용한 쉐이딩과 텍스쳐링. 포토샵의 3d페이트 기능을 활용한 텍스쳐의 시작
3. 노말 맵과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normal, displacement map)등을 제작 하고 캐릭터 등에 적용테스트 렌더링(test rendering) 하여 풍부한 look 개발
4. 멜(mel) 스크립을 이용한 캐릭터의 리깅(rigging)과 소도구들의 리깅(rigging). 필요에 따른 custom rigging 제작
27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영상의 촬영. 카메라 tracking
1. cg와 합성되는 영상의 촬영과 편집
2. 3d 카메라 트렉킹과 오브젝트 트렉킹
3. 실사 촬영의 라이팅(lighting)매치와 트렉킹(tracking) 영상의 테스트와 수정
1. 촬영의 기초 지식과 렌즈의 활용 dof(depth of field)의 이해와 cg영상과의 합성을 위한 촬영 조건 학습
2. 실사 촬영 카메라의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의 움직임 등을 cg 공간으로 적용, 실사 촬영과 cg카메라 매칭 작업 수행
3. 촬영 현장의 파노라믹 hdr 이미지 제작과 ibl적용을 통한 라이팅 매칭 테스트 작업과 수정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캐릭터 혹은 소도구(props)의 장면 구성과 애니메이션 제작
1. 각각의 장면(scenes) 구성과 레이아웃( layout) 제작
2. 캐릭터의구체적 애니메이션의 제작
3. 장면의 애니메이션 소스 활용과 수정과 완성
1.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 렌지의 크기, 캐릭터의 이동 경로 등을 파악 할 수 있는 레이아웃(layout)영상의 제작
2. 각각의 장면 제작 의도에 부합하는 캐릭터의 움직임 배경의 위치 등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콘스트레인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
3. 마야의 human ik를 이용한 모션 캡쳐 데이터의 활용. 앞 뒤 장면의 연결성(hook up)확인과 캐릭터 애니메이션 수정.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영상의 라이팅과 렌더링(lighting, rendering) 제작 과정 수행
1. 각 장면의 라이팅 셋업(lighting setup)과 테스트 렌더링(test rendering)
2. 각 장면의 렌더페스(render pass)를 이용한 렌더링(rendering)작업 수행
3. 각 장면의 라이팅 (lighting)연결성의 확인과 수정
1. mental ray를 이용한 각 장면의 사실적인 라이팅 셋업(lighting setup). ibl셋업과 volum light등의 다양한 라이팅 활용
2. 네트워크 렌더링(network rendering)을 활용 효과적으로 렌더링 작업 수행. 렌더페스(render pass) 이미지들의 효과적 디렉토리 구조 구성과 자료관리
3. 앞 뒤 장면의 라이팅 연결성(hook up)확인과 라이팅의 보정과 수정.
21h
작품의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수행 cg영상과 실사 영상의 합성과 효과 작업
1. 작품에 필용한 자연 현상(폭파, 불등)의 vfx효과 제작
2. 실사 영상과 cg영상의 합성
3. 영상의 편집과 타이틀, 사운드 효과 제작
4. 최종 영상의 완성과 크리틱
1. 마야의 플루이드(fluid) 엔파티클(nparticle)등 다이나믹스(dynamics)를 활용 장면에 적합한 다양한 효과 제작
2. 노드 베이스 (nod based) 혹은 레이어 베이스 (layer based)합성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cg영상의 합성
3. 프리미어 등을 활용한 영상의 합성과 사운드 효과 제작과 완성
4. 작품 평을 통한 앞으로의 과제와 목표 제시
27h
  • 조계선
  • 전훈석
  • 강우진
조계선
  • 조계선
  • 현)그린컴퓨터아트학원 종로캠퍼스 강사
  • → MAYA 전임, 영상편집, 웹 강의
  • [실무경력]
  • 전)도쿄 JINNIS Animation Studio
  • → 3D디자이너
  • 전)트윈전자 제품디자이너(3D) 해외영업대리
  • 전)PAKA(주) 3D애니메이터(영상홍보제작)
  • 전)NAVIWORKS(주) 3D디자이너 연구소 선임
  • 전)한우리식품(주) 웹디자이너 팀장
  • PROJECT
  • 일본 영화 : 얏다맨 ― 영상 보정작업
  • 한일 애니메이션 : KOKKEKO ― 3D 캐릭터 제작
  • 아이템 제작 일본 방송 : 세계지도 제작
  • 일본 애니메이션 : 홋다라케(애니메이션 제작)
  • 한국군용 훈련 시물레이션 제작(3D 모델링)
  • ACETIRE 쇼핑몰 제작 및 관리
  • 댄스파티 티켓 디자인
  • 일성임업 홈페이지 제작
전훈석
  • 전훈석
  • 현)그린컴퓨터아트학원 종로캠퍼스 강사
  • 전) 서울과학기술대 디자인학부 애프터이펙트 특강
  • PROJECT
  • 정보처리산업기사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 3급(정보처리)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 3급(멀티미디어)
  • 2010 SCA아카데미 홈페이지 광고영상 제작
  • 2006 Free Draw 홈페이지 배너영상 및 플래시 제작
  • 2004 music day 홈페이지 배너영상 및 플래시 제작
강우진
  • 강우진
  • 현)그린컴퓨터아트학원 종로캠퍼스 강사
  • 전) 폴리텍대학 컴퓨터게임과 강사
  • 전) 우송대학교 디지털미디어대학 게임멀티미디어학과 강사
  • 전) 서울기능경기대회 게임개발 부문 심사위원 위촉
  • PROJECT
  • 2002년 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장려상 수상
  • (주)엘타임게임즈 디렉터
  • 스튜디오 삐에로아일랜드 대표
  • (주)리노다임 제작PD
  • 김정*
    김정*[ncs]게임맥스
  • 박*혁국기_마야
  • 윤*미
    윤*미마야애니메이션
  • 정*윤
    정*윤마야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 더 보기 +
  • 게임콘텐츠(MAYA) 박성열 강사님  외  모두  수고하셨습니다~오수*

    안녕하세요 ~ 결코  짧지 만은  않았던  6개월  maya 과정이  끝나고 이렇게  후기를  남기게  되어서  감회가 새롭네요.ㅎㅎ

    사실  처음엔  언론이나 매스컴에서 접해만 오던  이러한  방식의  교육은 처음 수강하기도 하고..
    제가 원하던  강도의  강의를  접할 수 있을까  많이 의구심도  들었었는데요.

    걱정은 걱정일뿐! 처음 강의를 듣고 많이 놀랐어요.  확실히  현업에  오랜기간 종사하셨던  분 답게  매우 현실적인  수업방식이었어요.
     비교  하자면  대학 강의보다  효율적이고  매주  준비된  커리큘럼과  개인의  눈높이에  맞춰서  진행되는 수업이 되게  인상 깊었었어요.
    질문은  아끼지 않고  받아주시고   취업문제나 현실적인 질문도  현재  취업시장에  대비해서  잘 답변해주셨구요~  
    6개월이  사실  열정만을  가지고  마냥  집중할 수 있는 짧은 시간 만은 아니라서  다들 지치고  슬럼프에 빠진듯  싶으면  세심 하게  캐치 하셔서  쓴소리, 단소리 로   케어까지 해주셨어요.  이렇게 쓰고 보니 정말 좋은  강사님  만났었던 듯 하네요 ㅎㅎ

    그리고  제가되게  불성실한  학생 이어서 사실  수료를했다는게 기적이나 다름없는데ㅋㅋ  학원  행정실에서 많이 챙겨주셔서 잘 마무리지을수 있었던거 같아서  정말 감사합니다 ~  

    꼭  교육뿐만이 아니라  다방면으로  좋은 경험이었던거같아요 ~ 다들 건강하시고 좋은 소식으로 또 뵐게요 !^*^
     

  • 대전 본점에서 영상편집A(프리미어,애프터이펙트) 수강 후기정민*

    2017년에 그린 아트컴퓨터학원 대전캠퍼스 본점에서 3개의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강사분들 입장도 있겠지만 비용을 지불하고 수강하였기에 제가 느낀대로 후기를 남깁니다.

    과  정  명: 영상편집A(프리미어,애프터이펙트)
    강       사: 임상미 강사
    강의시간: 2017―11―14 ― 2018―01―11 19시~22시(화목/화목금)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영상 편집이 필요해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배우는 프로그램이 어도비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트 이였는데 보통 첫시간에 앞으로 배울것에
    대해 날짜 별로 알려주시고 수업을 시작하는데 이 수업은 그게 없었습니다.
    그냥 프리미어 몇시간, 애프터이펙트 몇시간 수업한다는 정도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뭘 배울지 미리 알지 못했으며 수업을 빠지면 빠진 수업에 배운건 알 수 없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안되는건 바로 바로 말해서 강사분이 도와주시는데 이게 좀 수업의 흐름이 끊기는거 같아서 별로였습니다.
    강의기간 중간에 강사분이 개인적인 일이 있으시다면서 한주는 휴강을 하고 종강일을 한주 더 연장하여
    보강을 해주셨습니다.개인적인 일이 있다는것을 2주전에 말씀하시고 양해를 구하셨고 일이 있을 수도
    있다는건 이해 하지만 수강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일이 있으면 미리 개강전에 수업시간에 반영했으면 좋았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업이 1주일 연장 되어서 나름의 계획이 다 틀어졌거든요.
    이 수업으로 인하여 어도비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트로 편집하는것에 대해  기초적인걸 배우게 되었습니다.
    너무 네가티브한 듯 하지만 나름 강사분이 열심히 가르쳐 주셨지만 제 입장에서는 수업이 So So 했습니다.

    수강후 취득한 자격증: 없음


    2018년에도 수강할 것이 있으면 그린컴퓨터아트학원 대전캠퍼스 본점에서 수강 할겁니다.
    학원의 시스템이 나름 괜찮다고 느끼거든요.
  • 게임 콘텐츠 (개발 max) 과정 수료했습니다.김정*

    후기는 안산에 살아서 강남 까지 다니는것이 조금 어려웠는데 학원을 다니는 거리 말고는  비판받아야 할점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북하기 좋은 분위기 이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수 있는 기회였던것 같습니다.
    선생님도 좋으신 분이셨고 6개월동안 재미있는 생활을 했던것같습니다.
  • 감사합니다~이하*

    기초 부터 탄탄히 배울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언젠가 다시 만나요 ^^
  • 강남 15기장원*

    힘들었지만 좋은  경험이 되었고  친절히  가르쳐주신 동완쌤  김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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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자(국기)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디지털 앱, 웹퍼블리셔)입문과정 3,684,100
실업자(국기) 스마트기기 UX/UI 디자인(디지털 앱, 웹퍼블리셔)취업과정 3,68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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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자(국기) 자바(JAVA)기반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개발자 3,800,000
실업자(국기) 자바(JAVA)기반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5,259,200
재직자 HTML5, CSS3 - 응용SW 엔지니어링 394,440
재직자 Javascript, jQuery - 응용SW 엔지니어링 394,440
재직자 PHP+MySQL 프로그래밍 - 응용SW 엔지니어링 394,440
재직자 광고콘텐츠제작 향상과정(스케치업) 185,430
재직자 그래픽제작(3DMAX와 VRAY포트폴리오)향상과정 445,040
재직자 디지털디자인향상과정(웹표준 및 웹접근성) 157,890
재직자 라이노(Rhino 3D) - 제품디자인 315,780
재직자 실내건축설계 향상과정(Auto CAD) 376,560
재직자 안드로이드 앱(Android App) - 응용SW 엔지니어링 394,440
재직자 엑셀(Excel)-사무행정 167,370
재직자 웹표준_웹접근성-디지털디자인 315,780
재직자 응용SW엔지니어링 향상과정(C언어) 394,440
재직자 응용SW엔지니어링 향상과정(JAVA) 394,440
재직자 응용SW엔지니어링 향상과정(JSP) 394,440
재직자 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 편집디자인 179,040
재직자 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향상과정 - 편집 179,040
재직자 전산회계1급 자격취득 - 세무 385,140
재직자 전산세무2급 자격취득 - 세무 385,140
재직자 정보처리기사 자격취득 - 응용SW 엔지니어링 394,440
재직자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취득 - 사무행정 334,740
재직자 포토샵 (Photoshop) - 편집디자인 179,040
재직자 포토샵(Photoshop) 향상과정 - 편집디자인 179,040
재직자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Powerpoint))-사무행정 133,900
재직자 프리미어(Premier), 에프터이펙트(After Effect)-영상편집 325,260
재직자 3D-MAX, V-ray - 광고콘텐츠제작 556,290
재직자 인디자인(InDesign)향상과정-편집디자인 358,080
재직자 컬러리스트(Colorist) 315,780
재직자 시네마4D (Cinema4D) 향상과정-광고콘텐츠제작 370,860
재직자 BIM(Revit) - 건축설계 376,560
재직자 카티아(CATIA)활용 - 기계요소설계 326,280
재직자 아이폰 앱(iPhone App) - 응용SW 엔지니어링 394,440
재직자 포토샵 (Photoshop)종합 (B) -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 346,140
재직자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종합 (B) - 시각디자인 294,730
재직자 웹표준&웹접근성-디지털디자인 315,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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